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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인터넷과 여행 산업의 변화: OTA의 성장과 국내 여행사의 대응 전략

by wander-nomad 2025. 2. 22.

인터넷과 여행 산업의 변화: OTA의 성장과 국내 여행사의 대응 전략

항공권을 인터넷을 통하여 판매하면서 여행산업은 인터넷의 영향을 가장 먼저 받은 산업분야 중의 하나가 되었다. IT기술 발전과 력신을 통하여 호텔과 숙박시설에 대한 탐색과 구매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온라인여행사(Online Travel Agency-OTA)들이 등장하게 되었고, OTA들은 숙박 서비스 외에 항공, 예약, 레스토랑 예약, 대체 숙박업 등 다양한 여행 관련 서비스를 통한 수익모델 창출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왔다. 글로벌 OTA들은 풍부한 자본력과 강력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지역확장과 서비스확장을 꾀하면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도 2003년 프라이스 라인이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에 2011년에는 익스피디아가 영업을 시작하였고 2014년에는 씨트립이 한국사무소를 설치하는 등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어 구ㅡㄱ내 여행사들에게는 이들 글로벌 OTA들이 힘겨운 경쟁상대가 되고 있다. 금융감독원 ㅂ전자공시 시스템에 있는 국내 여행사의 사업보고서를 살펴보면 하나투어는 2017년에 408억 원이던 영업이익이 2018년에는 249억 원으로 39% 감소하였고 모두투어와 노랑풍선은 영업이익이 각각 48% 72% 가 감소하여 166억 원과 35억 원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가격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OTA들의 국내시장잠식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경쟁이 심화된 것이 국내 여행사의 수익성을 악화시킨 주요 요인 중의 하나로 분석되고 있다. 이처럼  국내 여행시장에서 글로벌 OTA들의 국내시장 잠식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경쟁이 심화된 것이 국내 여행사의 수익성을 악화시킨 주요 ㅇ요인 중의 하나로 분석되고 있다. 이처럼 국내 여행시장에서 글로벌 OTA의 영행력이 높아지고 있어 국내 여행사들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방안을 찾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기존의 연구는 정책관점에서 글로벌 OTA의 국내진출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정책방향ㅇ을 제시하는 연구나 사업모델 관점에서 존통 여행 기업의 여행 플랫폼 비즈니스 확장 모델 방향에 대한 연구, 그리고 정보 가치나 정보특성,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만족도의 관계 등 서비스와 마케팅 관점에 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어 왔지만, 재부적 관점에서 국내 여행사와 글로벌 OTA를 비교 분석하여 대응방안을 찾고자 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재무분석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수행되었지만 국내 여행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다년간에 걸친 비교분석이 수행되지 않거나 차이가 나는 항목만을 도출한 단순비교의 사례가 많아 실제 국내. 외기업을 세부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국내 여행사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여행사 중 증권시장에 상장된 대표적인 여행사들의 주요 재무비율을 분석하고 일르 글로벌 OTA와 비교함으로써 재무적인 관점에서 사업 모델과 전략, 경쟁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국내 여행사들의 생존을 위한 전략적 대안과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해 보자.

인터넷과 여행 산업의 변화

 

관광산업은 양적인 성장과 함께 내용면에서도 변화가 진행 중이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관광객들의 트렌드 변화를 살펴보면 단체관광이 주를 이루는 패키지여행에서 개별자유여행(FIT: Free Independent Tour)으로서의 이동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조사발표한 '외래관광객실태조사'에 의하면 개별여행을 오는 외래 관광객의 비율은 2012년 64.4%에서 2017년 82.8%로 증가하여 5명 중 4명 이상이 개별여행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별 여행객들은 여행사를 통하여 정보를 얻고 여행상품을 구매하는 대신 인터넷을 통하여 여행정보를 얻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 데 2017년 기준으로 외래관광객 중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입수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의 비율이 71.8%로 여행사를 통하여 정보를 입수한 비율인 22.4%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 여향객들의 여행 트렌드도 외래관광객과 마찬가지로 개별여행이 대세를 이루어가고 있다. '아웃바운드 현황 및 트렌드 조사' 결과에 의하면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들의 개별 자유여행에 대한 선택이 증가하여 2017년에는 약 60%가 개별 자유여행을 떠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3년에는 약 40%였던 개별자유여행의 비중이 불과 4년 만에 20%가 증가한 것이다. 

 

우리나라 여행객들도 해외여행 정보를 입수하기 위한 경로로 인터넷 블로그,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비율이 40.5%ㄹ로 1 순위로 이용하고 있고 여행사의 정보도 오프라인보다 여행사의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여 입수함으로써 여행정보의 입수 경로로써 인터넷 등 온라인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행사 온라인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율은 11.0% 인 반면 여행사대리점 이용률은 3.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울 더 선호하고 있다. 개별자유여행의 증가와 인터넷의 이용은 여행을 계획하고 여행상품을 구매하거나 숙박업소를 예약하는 활동도 전통적인 여행사를 통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형태로 변화시켰다. 우리나라 여행객들 역시 온라인을 통하여 여행정보를 얻거나 여행서비스를 구매하는 드의 여행 관련 활동을 하는데 익숙해져 있다.  이는 통계청의 조사에서 수치로도 확인되는 데 2018년 기준으로 "여행 및 교통서비스"의 온라인 쇼핑거래액은 15조 4894억 원에 이르고 있으며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 중 13.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