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A 사업 모델과 여행사의 재무 분석: 성장과 수익성의 핵심 요소
OTA의 사업모델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구분된다. 1) 상품판매모델(Merchant Model) 2) 대행모델(Agency Model 또는 Commissionable Model) 3) 역경매 모델(Opaque Model )이다. 상품판매모델은 호텔 객실 같은 여행상품을 구매하여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얻는 모델로 여행상품과 서비스 제공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을 OTA 가 부담한다. 대행모델은 OTA들이 호텔이 가지고 있는 객실 등 여행콘텐츠 제공회사가 가지고 있는 여행상품과 서비스를 사용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연결하고 수수료를 받는 모델로 여행상품과 서비스 제공에 대한 최종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 역경매 모델은 구매자가 OTA에 여행상품에 대한 원하는 가격조건을 제시하면 판매자가 역으로 호텔 객실 등의 여행상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OTA는 판매자 중 가장 낮은 가격을 제시한 판매자와의 거래를 연결해 줌으로써 판매자와 구매자의 가격 차이를 수입으로 하는 모델이다.
재무분석이란 기업의 재무제표를 비롯한 회계자료와 가타 관련된 재무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일정기간의 경영성과와 현재 및 과거의 재무상태를 파악하고 진단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 기업의 경영진과 기업 외부의 주주, 채권자등 내 외부의 이해관계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경영분석이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등의 재무제표를 기초로 하여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재무제표분석과 재무제표등의 회계자료는 물론 그 이외에 기업과 관련된 기타 모든 계량화된 자료들을 분석하여 경영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분석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에 보다 포괄적인 개념이지만 재무분석, 재무제표분석과 경영분석은 구분 없이 사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재무분석은 기업의 안정성, 수익성, 활동성, 성장성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안정성 분석은 기업의 지급능력을 측정하여 판단하는 것으로 유동비율, 부채비율, 자기 자본 비율, 이자보상비율, 차입금의존도, 순 운전자본비율등이 있으며 기업의 자본구조 상 재무적인 위험도를 측정하여 관리하는데 유용하다. 수익성 분석은 기업의 수익창출능력을 측정하여 관리하는데 유용하다. 수익성분석은 기업의 수익창출능력을 측정하여 판단하는 것으로 특히 매출액과 관련된 수익성 비율은 손익계산서 상의 각 항목들을 매출액에 대한 비율로 측정해 매출액과 각 수익과 비용의 관계를 설명해 준다. 여기에는 매출액총이익률, 매출액영업이익률, 매출액세전순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등이 있고 투하된 자본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총자본이익률, 자기 자본이익률 등이 있다. 매출로부터 창출되는 현금흐름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 대 매출액 비율을 사용한다. 활동성 분석은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자산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여부를 측정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재고 자산회전율, 유형자산회전율, 총 자산회전율 등이 있다. 성장성 분석은 기업이 일정기간 얼마나 성장하였는지를 측정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매출액 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총 자산증가율, 자기 자본증가율 등이 주로 사용된다. 재무분석은 분석대상산업의 특성이나 분석 목적에 따라 적절한 재무비율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행사의 재무분석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원종혜, 최승은, 조윤정(2002)은 여행도매업의 재무적 경영분석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사례여행사에 대한 3개년간의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재무구조를 분석하고 안정성, 활동성, 수익성, 성장성 및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례영행사는 산업평균보다 양호한 재무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자금활용과 부채의존성, 자산활용성과 자본의 투자효율성 측면에서 우수하다고 제시하였다. 윤대순, 이재섭(2002)의 여행사 경영분석에 관한 사례연구에서는 여행사경영분석모델을 회계자료에 의한 분석, 비회계자료에 의한 분석, 그리고 여행사의 관광경영분석의 총 세 가지로 구분하여 사례여행사를 분석하였으며 여행사의 재무상태분석과 비회계자료에 의한 여행상품 및 영업분석, 인사관리분석, 광고비분석, 그리고 관광 전, 관광 중, 관광 후에 따른 여행사의 관광경영분석을 세분화하여 각 항목의 가중치를 부여하고 등급화 점수화시켜 동종업체와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시하였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 OTA 시장 성장과 여행사의 수익성 분석 (2) | 2025.03.04 |
---|---|
여행산업 성장성 분석: 국내 여행사 vs 글로벌 OTA의 경쟁과 확장 전략 (0) | 2025.02.26 |
여행사의 재무분석 사례 연구: 국내 및 글로벌 OTA 비교 (0) | 2025.02.25 |
글로벌 OTA의 부상: 인수합병을 통한 여행 시장 재편 (0) | 2025.02.23 |
인터넷과 여행 산업의 변화: OTA의 성장과 국내 여행사의 대응 전략 (1) | 2025.02.22 |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USJ) 완전 정복! – 어트랙션, 공연, 그리고 식사까지 (0) | 2025.02.21 |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USJ) 완전 정복! – 티켓 구매부터 오픈런, 인기 어트랙션까지 (0) | 2025.02.20 |
가모가와 강변 산책과 교토교엔에서의 한때 (1) | 2025.02.19 |